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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케니, 도대체 왜? 황후 엘리자벳을 죽였습니까?”
“내가 그녀를 암살한 건… 그녀가 원했기 때문이오!”
황후 엘리자벳을 암살한 혐의로 100년 동안 목이 매달려 재판을 받고 있는 루케니.
그는 판사에게 엘리자벳 스스로가 죽음을 원했으며, 일생동안 ‘죽음’을 사랑했다고 항변한다.
루케니는 증인을 세우기 위해 그 시대의 죽은 자들을 다시 깨우며
과거의 이야기로 사람들을 불러들인다.
어린 시절 활기 넘치고 자유분방한 성격의 엘리자벳은 나무에 오르다 떨어지면서
신비롭고 초월적인 존재인 ‘죽음(Der Tod)’과 처음 마주하게 된다.
엘리자벳의 아름다움에 반한 ‘죽음’은 그녀를 살려두고, 마치 그림자처럼 엘리자벳의 주위를 맴돈다.
엘리자벳에게 첫 눈에 반해 평생 그녀만을 사랑했던 오스트리아의 황제 프란츠 요제프.
그는 어머니 소피의 반대를 무릅쓰고 엘리자벳과 결혼한다.
하지만 엄격한 황실 생활과 엘리자벳의 자유로운 사고방식은 계속 갈등을 일으키고,
그럴수록 시어머니 소피는 엘리자벳을 더욱 옭아매려 한다.
그런 그녀를 어둠 속에서 지켜보던 ‘죽음’은 자신이 진정한 자유를 줄 수 있다며
끊임없이 엘리자벳을 유혹한다.
한편 정치적 영향력이 커지는 엘리자벳에게 위기감을 느낀 소피는 그녀를 견제하기 위해
요제프가 바람을 피운 것처럼 계략을 꾸미고,
엘리자벳이 절망하는 와중에 ‘죽음’은 엘리자벳의 아들 루돌프에게도 모습을 드러내
아버지 요제프와 맞서도록 만든다.
정치와 사상적인 문제로 아버지와 대립하던 루돌프는
어머니에게도 위로와 도움을 받지 못하자 결국 자살을 선택한다.
아들의 자살로 어디에도 안주하지 못하고 그녀는 점점 더 왕실과 요제프에게서 멀어져만 가고,
잠시도 쉬지 않고 유럽의 곳곳을 떠돌기 시작한다.
더욱 황폐한 삶을 살아가는 황후 엘리자벳을 지켜보던 ‘죽음’은 마침내 엘리자벳을 위해
무정부주의자 루케니에게 칼을 건네는데…
[출연진 정보]
황후 엘리자벳 | 옥주현
죽음 | 이해준
루이지 루케니 | 이지훈
황제 프란츠 요제프 | 길병민
대공비 소피 | 주아
황태자 루돌프 | 장윤석
막스 공작 | 문성혁
루도비카, 볼프 부인 | 김지선
엘리자벳의 측근들 | 유신, 박선정
황실 세력가들 | 공민섭, 제병진, 신재희, 나현수, 장윤호, 윤보경
앙상블 | 정원일, 이수현, 손의완, 이강, 전선진, 채성욱, 지원선, 정은지
서은혜, 정태진, 오태희, 김한결, 전주일, 임다현, 강수민
죽음의 천사들 | 김동하, 김경일, 최낙권, 이선우, 정상효, 박신형, 임종우
어린 루돌프 | 김유안
- 영화 제목(국문/영문): 엘리자벳: 더 뮤지컬 라이브 / Elisabeth: The Musical Live
- 제작연도: 2024
- 상영시간: 163분 (7분 인터미션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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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윗 감상
[인터미션]
전반적으로 따로 아예 무관중 촬영해서 찍지 않았다는 걸 감안하면 앵글이 괜찮은 편인데 주요 솔로 넘버에서 표정을 잡아줘야 한다고 생각한 부분이 마지막 춤에서는 너무 과해서 오히려 장면의 아우라가 덜 와닿음ㅠ 마지막 춤이 토드 솔로 넘버기는 해도 2막의 마이얼링처럼 시씨가 사냥 당하는 느낌으로 죽음의 천사들이랑 죽음한테 몰이 당하는 동선이 더 보여져야 하는데 전체 안무 위주보다 얼굴 클로즈업 씬이 너무 많다ㅠ 시씨가 (관객 기준) 오른쪽으로 얼굴 돌리고 두려워할 때 얼굴에 그림자가 지고, 죽음이 당겨 잡을 때 얼굴 방향이 바뀌면서 얼굴이 빛이 확 들어오는 장면은 오히려 시씨가 사실 죽음을 갈망하는 존재라는 걸 암시하는 듯한 느낌이 되는 것 같이 얼굴 클로즈업이 좋은 순간도 있긴 한데, 행복한 결혼식에서 죽음의 유혹이 밀려들기 시작하며 삶에 대한 미련이자 희망인 요제프 하나만 남고 검은 어둠이 그녀를 몰아가는 걸 위주로 앵글이 심심해보일지라도 단순하게 잡아주면 좋았을텐데 정면 근접 앵글이 턱샷 느낌인 걸 보면 무관중 촬영이 아니라 앞쪽 정면 카메라가 그런 앵글 내놓기 어려웠으려나 싶다만.. 개취로 많이 아쉽네ㅠ 성남 지방공 촬영이었어서 시씨 줄타기랑, 토드 줄타기 다 안 나오는 건 제작진은 프로덕션의 완전체 버전이 덜 보이니 슬프겠지만 난 좋아ㅠ
[상영 종료]
ㅠㅠㅠㅠ2막 너무 잘 찍었다ㅠㅠㅠㅠ 하.. 나 엘리 사랑하네...
내춤싶, 아무 것도, 행너멀 너무 잘 찍음ㅠㅠ 솔직히 옥엘리 3연 옥엘리는 좋아하지만 5연 옥엘리의 우울이 평생에 걸쳐있고 행너멀부터 오히려 점점 살아나기 시작하는 해석이 옥엘리 기준으로는 내 취향이 아니라서 아무리 엘리 좋아해도 재미없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도 많이 했는데 엘리는 엘리고 2막을 정말 잘 찍고 편집 너무 내 취향으로 앵글 잡혀있어서 굳이 베일송에서 왜 무대에서 객석 방향의 뷰로 대교 위 시씨랑 토드 잡는 지 이해불가하다 상태인 거 정도 빼면 진짜 거의 다 좋았어ㅠ 지방공이라 오케 못 가서 오피석 닫힌 거에 카메라 설치할 수 있었던 건가 싶은데 그래서 그런가 마이얼링 도입부 앵글도 너무 좋음ㅠ 상영 끝나기 전에 공항점이나 코엑스점으로 가서 한 번 더 봐야지ㅠㅠ
그리고 팬텀 때도 그거 좋았는데 타이틀 영상 되게 잘 만들었어. 무대 세트들 그래픽 작업해서 음악도 편곡 아예 새로 해서 입혀서 분위기 잡고 시작하니까 객석에서 오케 조율 소리 들으면서 정돈되는 공연장과 다른 방식으로 관객 집중 유도하고 분위기 암시도 되고 좋음.
돌비 에트모스 음향이 돌비에 비해서 뭐가 더 좋은지는 돌비관에 가봐도 사실 내 막귀론 못 알아차릴 것 같은데 일단 내가 간 목동 돌비 에트모스는 음향 좋긴 했다. 실제 공연장의 소리 방향성은 좌우 빼면 객석 어디에 앉아도 솔직히 소리가 무조건 앞에서 뒤로 빠지니까(오유같은 극 빼면) 다방향 보정이 현장감과는 오히려 거리가 멀긴 함. 소리가 섬세하고 꽉 차게 들리는 건 좋은데 스튜디오 녹음본처럼 보컬이나 대사 소리들이 동그랗게 다듬어진 느낌이라고 해야 하나? 그래도 배우들 성량에 따른 밸런스를 맞춘다고 강제로 키우고 늘리고 한 건 적고 떼창부 내 기준 꽤 잘 살려서 뮤 실황 영화관에서 본 거 중에 제일 만족스러웠어. 5연 엘리 앙상블 퀄리티가 좋았는데 그게 잘 살아있고 공연장에서보다 떼창 가사가 더 잘 들려서 무대 풀샷 전체 앵글을 잡는 게 한계인 부분을 떼창 소리가 상쇄한 부분도 개인적으로는 있었다.
주요 캐릭터들 앵글은 내가 공연장에서 내 맘대로 고개 돌려서 보던 때만큼은 아니어도 주요 포인트 표정들 잘 잡혀있고, 2막 넘버들 중에서 주아 조피 대공비 씬들 옆모습으로 감정 잡아낸 부분 등 섬세하고, 내가 3층 등에서 보면서 무대 전체가 잡혔을 때 미장센이 완성이라고 생각한 씬인 추도곡 촛불 조명 전체 풀로 길게 잡은 거 진짜 특히 너무 좋았어. 아 이 장면은 이 구도로 편집 되었으면 하는 거 그렇게 나오면 공연으로 봤던 실황에서 짜릿함 느끼는데 그게 있었다ㅎㅎ 이 시즌 조연들 중에 선정헬레네가 모두 반가워요에서 술 권하면 거절하고 꼿꼿하게 서있는 거 새침하면서도 우아한 태도가 좋아서 조피가 황후감으로 점 찍을 만한 우아하고 사랑스러운 아가씨야하고 좋아한 것 등등해서 앙상블이랑 조연들 같이 하는 디테일 좋아한 거 많았는데 그런 부분들 안 잡힌 건 어쩔 수 없었지만 그래도 다 보고 나니 좋은 게 더 많아서 정말 기뻐ㅠ
하 그치만... 이 시즌 자체에 론도가 있다는 건 어쩔 수 없는 영원한 불호일 듯. 이제는 론도 있는 엘리 본 횟수가 없는 3연 관극 횟수를 넘어버렸건만 왜 이렇게도 끝까지 싫은지 몰라ㅠ 햊토드 론도 되게 잘 불러서 또 열받음ㅠ 아무리 잘 불러도 이 넘버가 싫어! 근데 정말 잘 불러! 근데 검은 왕자님이 너무 그리워 내면에서 나끼리 싸우게 한다고 합니다... 하 론도 잘 부르는 죽음들보면서 이러는 거 싫으니 그냥 검은 왕자님만 남은 세상에 살게 해주면 좋을 텐데 현실은 실황 박제가 론도 있는 버전ㅠ 슬프다ㅠㅠ
하... 엘리 원톱 뮤지컬 보고 나와서 이런 감상 엄청 큰 실례인 거 알지만.. 길제프 크고 아름답게 노래하고 연기하고 잘생겼고 애절해서 그 시절 내가 정말정말정말 많이 좋아한 길제프ㅠ 하면서 엄청 아련하고 행복했다ㅠ 흑 다음 엘리 때도 요제프 제발 해줘ㅠㅠㅠㅠ
앞에 잠깐 쓰긴 했는데 5연 엘리의 옥엘리는 솔직히 내 취향이 아니긴 하다ㅠ 3연 옥엘리로 엘리 인생 자첫한 거였어서 졔엘리 만나기 전까지 선녀엘리가 최애 엘리였어도 자첫자막 하려던 극을 좋은 감상을 줘서 다른 캐스트도 보고 지방공 회전까지 간 계기가 된 엘리였던 건 옥엘리도 좋아했어서 인건데, 난 우울과 죽음에 대한 유혹에 치열하게 잠식된 시씨 자체는 좋은데 옥엘리에게는 내 개취로는 3연의 생명력 넘치나 유별남으로 비난받을 수 있는, 남들과는 다른 특별함이 세상이 그녀를 떠밀어서 결국 자신의 규격과 맞지 않는 세상 자체를 떠나고픈 욕망으로 죽음을 갈구하게 되던 해석이 좋고, 5연에서 보여주는 어린 시절부터 깊게 깔려있는 우울감이 원래 가족과도, 요제프와도, 화려한 삶과 루돌프 모두와 반 보 이상의 마음의 거리가 있는 해석이 난나것과 난나것 맆, 데브레첸과 엘젠, 혼두말과 행너멀 사이의 낙차가 크지 않게 만드는 부분이 좀 안 맞아. 우울감이 깔린 해석이 전체 극에 깔아주는 일관성이 극의 이해를 쉽게 하는 게 있기도 하고, 아무 것도 연기가 오히려 3연에 비해 5연이 굉장히 더 좋기 때문에 그냥 내 개취에 아쉬운 거지만 그래도 적어도 혼두말부터 난나것 전까지 요제프로 인해 자유로운 삶을 포기하며 기대한 행복에 대한 희망은 좀 더 있었다면 좋을텐데라는 생각은, 공연장에서도 했었고 실황에서도 할 수 밖에 없긴 했다ㅜ
햊토드는 서울공에서 옥햊을 한 번만 보고 지방공 열심히 쫓아다니며 졔햊으로 3번을 봤더니 전체로는 옥햊이 훨씬 많았을텐데 졔햊 때의 햊토드가 더 익숙해서 이 실황 쪽 노선이 오히려 신기했네. 옥엘리가 우울함이 기본적으로 깔려있고 인물이 성숙하고 자기 세계가 강해서 시씨의 세월과 함께 죽음도 같이 자라가다가 내춤싶부터 다른 길을 가게 된 느낌이던 게 옥엘리에게는 계속 존재감을 인식시키기 위해 상대적으로 계속 젊고 더 강한 액팅을 하더라고. 그래서 사실 혼란한 시절들에서 신부한테 끼부리거나 그림자맆에서 루돌프 이외의 존재한테도 영향 끼치는 액션할까봐 겁냈는데 그거 안 해서 좋았다ㅠ 햊토드 전반적으로 물성 굉장히 강한 토드여도 시씨 이외의 존재들에게는 시씨처럼 죽음을 느낄 수 있는 루돌프를 제외하면 생을 거두어가는 행위 이외에 진짜 영향력을 미치지는 않는 듯 연기했어서 좋아했던 거라 다행이었어. 물성 토드도 그 나름대로 좋아는 하지만 없어서 좋아했던 부분은 꾸준히 없는 걸 유지해줘야 솔직히 좋은 게 덕후 맘이라고요ㅠ
참 엘리 더뮤라 웃픈 포인트ㅠ 키치에서 객석 잡는데 코로나 시기라서 관객들 다들 마스크 쓰고 있어서 모자이크 안 해도 관객들 얼굴 보호가 되더라ㅋㅋㅋ 하 진짜 전화위복이라면 전화위복ㅠ 근데 고속도로 뒤 첫 줄에 앉은 남성 관객 중에 엄홍현 프로듀서랑 좀 닮은 사람 있었어.. 설마 아니겠지?
내가 본 건 메가박스 목동 Dollby Atmos 관 J열 정중앙!
돌비 보정을 했다고 해도 애초에 뮤는 소리 지향성 자체가 앞에서 뒤라서 특별히 서라운드 효과는 적었고, 키치 등에서 박수 소리 여러 곳에서 들리는 느낌 정도. 시야는 스크린이 한 눈에 딱 들어왔는데 난 영화관에서 내 시야를 살짝 넘어가는 정도로 꽉 차는 거에서 좀 더 넘는 그 크기에 대한 압도감을 선호해서 다음에 여기서 보게 된다면 G~H열 쯤에서 본다면 더 내 취향에 맞는 시야일 것 같다. 근데 일반적인 영화관 상석 기준으로는 H~J열까지가 딱 좋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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