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트 - 안재영 강정우 윤철주 김도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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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놉시스]
발레 역사상 가장 혁신적이었던
발레단 '발레 뤼스'
그리고 그 '발레 뤼스'를 만들어 낸 디아길레프
디아길레프는 평생의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발레 뤼스 수석디자이너 브누아와 함께 발레 뤼스를 창단하고
스트라빈스키를 작곡가로 영입한 후 빠리로 진출한다.
그는 어린 시절 겪었던 아버지의 억압과 무시로부터 도망치기라도 하려는 듯
극장 대관부터 투자자 미팅, 발레 연습 참관까지 발레 뤼스에만 매진한다.
어느 날 새벽, 연습실에서 춤추던 니진스키와 마주친 디아길레프는
니진스키와 이야기를 나누고 그의 춤을 지켜보며 묘한 위로를 받고
점점 그에게 끌리기 시작한다.
디아길레프, 브누아, 니진스키, 스트라빈스키가 공들여 만든 <페트루슈카>가
빠리에서 크게 성공한 후, 발레 뤼스는 <봄의 제전>을 준비한다.
디아길레프는 브누아를 비롯해 함께 일하는 예술가들과 소통하고
안무가인 니진스키의 그림을 실현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지만
그런 그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봄의 제전> 초연은 화제작이자 문제작으로 남는다.
관객들과 투자자들의 비난이 쏟아지는 가운데
디아길레프는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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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윗 감상
맆강정도후... 취향일 것 같다 생각했는데 정말 취향이었네>_< 도후브누아... 노래하는 소리에 윤기가 있고 소리가 풍성한데 또 여리게 내는 소리도 부드럽고 예쁨ㅠㅠ 세상에나 세상에나 그리고 노선도 내 취향이야ㅋㅋ 약간 강정브누아랑 같은 결인데 강정이 부드러운 태도로 예민함을 숨긴다면 이쪽은 젠틀하고 깔끔한 태도로 선을 긋는 쪽이라 왜 디아보다 브누아랑 더 친해졌는지 확 와닿았어 디아길레프가 이런 음악은 당신밖에 못 쓴다고 할 때 기분 좋아진 게 느껴지지만 계약 사항 제안할 때 목소리를 가다듬고 표정을 갈무리하는 게 계약서는 가져왔냐고 할 때 강정브누아랑 너무 같다. 그렇게 자기 속을 또 아주 완전히 보이지 않는 자연스러운 선이 있는 타입이라서 들뜬 모습도 쉬이 보이지 않을 것 같은 사람이 니진스키를 만나고 난 다음 날 자신의 예술 세계를 이해하는 또다른 존재를 만난 것에 들떠서 브누아에게 자꾸만 다가가서 이야기하는 게 정말 오늘따라 왜 이러지 싶었을 거라는 게 너무 귀엽고, 그 모습이 바닥이 호수 같기를 바라는 니진스키의 무대 해석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때 강정브누아 역시 춤 만이 아니라 극 전체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니진스키의 반짝임에 반하게 되는 순간이 같은 온도로 옮겨가는 걸로 느껴져 이 조합의 느낌이 너무 좋았다ㅠ 그리고 그렇게 결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서 그 중에서도 진취적인 타입인 맆디아와 함께 완전한 합을 이루다가 분석적인 면이 있으면서도 몸으로 예술을 표현하기에 물적인 반짝임이 있는 니진스키와 함께 페트루슈카를 완성한 순간이 그들의 깔끔함에 생명력이 부여된 때였겠지. 맆강정도후의 발레뤼스 이미 완성형이었고 니진스키와 함께 하지 못 하게 된 뒤에도 여전히 아름다웠겠지만 영혼을 생동하게 하는 특별함, 100을 넘은 100+@의 순간을 다시 이루기엔 봄의 제전 재연 이후에 그들 모두에게 치유할 수 없는 상실이 보여서 니진스키가 나만 없으면 되겠다고 했던 말이 오히려 절대 그건 아니었다가 되어서 좋았어.
도후스트라빈스키 차분한 생김이고 이미지는 다정할 것 같았어서 '니진스키 잖아'를 부드럽게 쳐줄 것이라 생각했는데, 니진스키의 비전을 모두 이해한 건 아니고 니진스키가 준 봄의 제전의 아이디어가 작곡하고 싶었던 음악의 컨셉과 맞아 좋고, 춤을 안 추는 게 생산적이지 못 하다는 것을 알지만 디아길레프가 니진스키에게 푹 빠져있기에 그걸 용인하는 것에 자신은 굳이 끼어들 생각 없고 그럼에도 정말 안무 자체에 몰입하고 전체 그림을 보고 싶기에 춤을 안 추고 싶은 마음을 일부분 이해한다로 이어지는 게 너무 좋았어ㅎㅎ 니진을 절대 완전히 이해할 수 없지만 그건 그의 영역이고, 나는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으면 된다 생각하는 그 선이 보이고, 근데 모두가 하나의 그림을 바라보며 달려갔던 페트루슈카와 달리 봄의 제전은 그렇게 각자 자기들만의 선을 그으면서 시작되었기에 비록 그 방향성이 옳았을 지라도 파국을 맞게 되는 시점인 게 그 시기부터 하나였던 이들 사이의 선이 선명해지면서 보이게 되는 거라 너무 좋아ㅠ 굉장히 내 취향의 표현 방식이라서 도후스트라빈스키 오늘로 자첫자막일 게 너무 아쉬움ㅠㅠ
오늘 발레뤼스에서 강정브누아 코트 펄럭 맆디아가 따라하고, 그 뒤에 맆디아 손 모으고 있는 거 강정브누아가 질 수 없지 느낌으로 따라하면서 장난치는데 너무 귀엽더라ㅠㅠ 난 발레뤼스 씬이 너무 좋아... 시작하는 에너지의 생동감. 조심스레 속을 보이던 이들이 마음을 열 때의 일렁임 최고야ㅠ
강정브누아랑 도후라빈 되게 서로를 존중하고 잘 아는 사이일 것 같은데 또 그들 사이에도 미묘한 경계가 존재하고, 그게 친하지 않아서라기보다는 창조하는 예술가들 사이의 어떤 색의 차이 같은? 많이 본 크영라빈이 음악에 대해서 굉장히 몰두해있고 표현을 강하게 하는데 오히려 그렇게 솔직하게 강하게 말할 수 있는데 브누아나 디아에게 심적으로 기대는 면이 있어서 같다면, 맆강정도후는 셋 다 서로를 존중하고 좋아하지만 디아-브누아/스트라빈스키 사이에 명확한 경계가 있어보이던 거 재밌었어. 설득에서 철주니진이 자신이 디아와 스트라빈스키를 설득했으니 브누아도 설득할 수 있다고 여기고 브누아를 설득하려는 듯이 다가갔는데 브누아가 다정하게 달랬지만 결국 냉정하게 돌아서서 디아에게는 격렬하게 대립하기 시작할 때 철주니진이 놀라니까 도후라빈이 데리고 나가는 게 '이럴 때 끼어들어서는 안 돼'라는 느낌이 '너는'이 아니라 '우린' 같았어. 근데 그렇게 경계를 지어주는 게 좋았던 게, 그렇기 때문에 브누아와 디아의 사이가 더 특별한 게 강조되고, '길'에서 디아길레프가 브누아에게는 무너진 모습을 보이고, 실패에 대해서 묻고, 또 그것에 대해서 브누아가 답을 주고 디아가 그만 잃어버렸던 길을 다시 펼쳐주는 게 당연해지더라고. 브누아랑 디아에게 오로지 그들만이 공유하는 세계가 있다는 게 너무 좋아서 어쩌지 정말ㅠ 지금 맆디아의 디아길레프에 홀딱 반해서 디아 보고 있는 거지만 디아에서 최애캐는 강정 브누아가 역시 맞아. 지나간 선택은 후회하지 않고 다가올 선택을 고민할 뿐인데 그렇게나 현실적이고 냉철한 사람인데 그래서 디아가 줄 수 있는 '확신'에 실패 또한 그의 마음 속 그림 안에 있었다는 게 너무 거대한 믿음이라 그 믿음이 디아의 길이 되어 잃었던 디아의 빛이 돌아오는 그 때가 너무 아름다워ㅠㅠ
니진도 다른 날이니 니진 얘기를 해야할텐데 또 신이 나서 브누아 얘기를ㅋㅋㅋ 철주니진 이야기하고 싶은 게 없는 게 아니라 윤영니진이랑 되게 많이 달라서 어디서부터 얘기할 지 오히려 좀 엄두가 안 나서 시작하기 어렵다 ㅋㅋㅋ
철주니진 생각보다 이목구비나 골격이 굉장히 또렷하고 강한데 또 무대 속 무대의 조명을 받을 때 얼굴선이 어리고 소년같은 느낌이 나서 신기했는데 바로 그런 배우 본체의 생김처럼 에너지가 강하고 자신의 춤에 대한 열망이 강하고 감정이 솔직한 확고한 자기 세계가 있는데, 또 그걸 춤 외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에는 서툴고, 세상도 정말 모르는 '어린' 존재라서 가장 사랑했던까지는 세계가 굉장히 공고했는데 설득부터는 오히려 어리고 그래서 여리고, 그렇기 때문에 디아와 강렬하게 부딪치고 완전한 파국을 맞는 니진스키라 굉장히 새롭고 흥미로웠다. 철주니진의 세계가 정말 확고한데, 그래서 네가 있는 밤이 디아와 니진이 서로 외로움을 나누고 함께 마음이 섞이는 시간이 아니라 철주니진의 세계 속으로 디아길레프가 초대된 느낌을 받았는데, 많은 것들이 무겁고 복잡한 디아에게 그에게 가장 아름다운 존재인 춤으로 가득하고 명확한 철주니진의 세상이 그의 번뇌를 씻겨내려주는 순간이 되었기에 니진에게 더더욱 매료되었을 것 같았고, 그렇게 서로 마음을 나누어서가 아니라 철주니진의 반짝임에 맆디아 매료된 것이기에 가사했에서 역시 서로 외로움을 온전히 속삭이게 된 게 아니라 너무나 열망했던 자신을 표현하는 춤을 추고 난 뒤 가득한 충만감으로 인하여 오히려 허탈함이 밀려와 무대 위에서 더 이상의 충만함을 느낄 수 있을까, 그럼 무대 위에 서는 것이 아닌 다른 세계는 무엇일까 철주니진의 그림이 달라지기 시작한 순간, 그것을 알아본 맆디아가 바로 그런 니진의 세상의 극점을 알고 싶고 또 함께 만들고 싶다는 마음으로 너의 꿈을 펼치게 해줄테니 나를 너의 그 세계 속에서도 너의 곁에 서는 존재로 두라고 관계의 변화를 통해 니진을 잡아낸 것 같아서 마치 뮤 니진에서의 니진과 디아 같더라. 철주니진이 그런 디아의 마음을 굳이 거부할 생각도 없지만, 그가 바란 건 연인이 아니라 이해자이자 지지자인데 연인이 되면 그게 가능하다면 키스를 거절하지 않겠다는 느낌이었고, 그렇기 때문에 그 순간부터 서로 마음의 온도와 색이 다르기에 아 파국의 시작이구나, 줄거리를 알아서가 아니라 정말 그 감정과 서로를 바라는 시전의 차이로 정말 다가왔다.
그리고 그렇게 엇갈린 감정으로 시작된 봄의 제전.. 철주니진이 자신이 바라는 그림 자체는 명확한데 그걸 관철시키기에는 요령도 스킬도 없고 어리기에 주변인들을 완전히 설득시키지 못 하고 있고, 그래서 사람들에게 믿음을 사지 못 하는 니진을 대신하여 그의 그림을 이해하는 디아가 강하게 다른 이들을 설득하지만, 사실 그는 니진의 그림을 이해하긴 하는데 그 그림이 자신들이 하고 있는 대중 예술의 범주를 넘어서서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 순수 예술에 가까울 정도로 난해한 것도 알고 있는데 정말 모든 족쇄를 풀어주고 날아올랐을 때의 니진스키의 춤이 궁금하고 또 자신은 그걸 해줄 수 있을 거라는 열정에 도취되어 있는 거라는 걸 스스로도 알고 있더라고. 가장 사랑했던 맆에서 봄의 제전이 정말 사람들이 잘 받아들일 지 걱정하고 있는 속내를 보이는데, 이미 맆디아 스스로도 지금은 이 작품이 너무 시기상조임을 아는데 멈추기에는 너무 멀리 와버린 것만 같고 근데 그 불안을 같이 나누기에는 철주니진은 아직 어리고, 게다가 철주니진이 유일하게 자신의 비전을 완전히 이해하는 디아에게 굉장히 의지하고 있어서 차마 그 불안을 니진 앞에서는 온전히 쏟아낼 수 없어 그를 보낸 뒤 몇 번이나 지팡이로 다리를 내리치는데 정작 철주니진 역시 디아 앞에서는 공연이 올라가면 다 이해할 거라고 했지만, 자신의 춤이 받아들여지지 않을까봐 홀로 있을 때는 두려운 기색을 보이다가 '나를 이해해줄 단 한 사람'을 노래하며 그래도 디아가 있으니까라며 안심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는데 서로의 불안을 온전히 나눌 수 없는 사이가 너무 위태로워 보여 아팠어ㅠ 디아, 브누아와 달리 서로에게 서로의 불안과 두려움, 그리고 실패를 속시원히 보일 수 없는, 한 쪽은 너무나 큰 사랑이 한 쪽은 깊은 의지가 각자에게 냉정을 줄 수 없게 된 사이란, 그리고 둘 다 너무 젊고 어려서 그 속도를 조절할 수 없는 사이가 급속도로 파국에 치달아 가는 것도 그랬다ㅠ
조금 더 그래도 잘못의 추를 기울이자면 디아에게 기울일 수 밖에 없는데, 니진스키가 무대에서 춤을 추는 것 대신에 춤을 올리고 싶어하는 것을 그가 어른이자 제작자로서 속도를 조절해주었을 부분이 있었을 것을 너무 사랑하고 너무 열정이 가득해서 그저 같이 달려가버렸다는 게 아무래도 가장 큰 문제라고 느껴져서. 근데 또 그걸 깨달았기 때문에 니진이 봄의 재전의 재연 프로덕션에서 안무가가 교체되는 것에 상처받는 것에 대해서도 애초부터 좀 더 내가 성급하지 않았어야 했다고 다가갔어야 할 부분도 니진에게 무뎌져서 발레뤼스를 무너뜨리지 않겠다는 결심이 앞서 그를 끝까지 몰아붙이니 다른 사람은 몰라도 디아만은 알아줄 거라고 믿었던 철주니진이 그에게 원하지 않는 형태의 춤을 강요했던 다른 이들처럼 그저 춤을 추라고 하는 디아에게서 배신감을 느끼는 게 너무 당연해지는게 그럴 만해서 더 괴로웠다. 서로 사랑하고 믿었기에 무너지는 관계라니... 비극이잖아.. 심지어 또 그거와 같은 형태로 디아가 니진스키의 결혼에 역시 폭주하는 분노를 가누지 못 해서 니진을 고립시킴으로 인해서 그 강하고 반짝이던 철주니진이 너무 완전히 무너져버려서 런던에 찾아간 그때에도 그 무엇도 돌이킬 수 없어졌다는 거 정말 슬펐고 디아가 원망스럽기까지 했다ㅠ
윤영니진은 뭔가 성숙하고 그런 구석이 있어서 바슬라프가 갈 곳이 어딨냐는 그런 발레 뤼스 3인의 생각이 과연 그럴까 싶은데 철주니진은 아직 세상 경험이 적은 어린 사람이니까 정말 좀 속상해서 떠나있어도 어디 뭐 큰일을 내겠나 다들 생각하다가 로몰라와의 결혼이라는 일이 닥치니 모두 경악하는 게 또 납득이 갈 정도란 말이야. 그래서 내가 가진 것에서 철주니진 후원과 투자를 거절 당할 때 애써 덤덤한 듯이 물러나도 오히려 더 불안해 보이고, 브누아가 찾아오자 목소리에 반가움이 가득했는데 또 얼굴을 마주하니 지금의 처지가 부끄럽고 브누아의 이야기도 그가 자신을 돕기 위해 온 건 아니구나 싶으니 절망해서 들어가버리는 걸로 무너짐이 극심하구나 했는데 가장 사랑하는 에서 퇴장하기 전에 디아에게 인사를 하는데, 그게 춤으로 가득했던 반짝이던 순간과 영원히 이별하는 거 같은 거야. 걸어나가는 발걸음마저 무용하듯 가는 게 아니라서 '춤만 있으면 된다'고 말하는 그에게 춤이 더는 남지 않은, 완전히 무너진 모습으로 니진의 끝이 다가오니.. 이날은 가장 사랑하는을 노래하는 맆디아의 소리가 너무 좋은데 마음 속으로는 근데 아무리 니진스키의 춤이 기억 속에 반짝이게 남아있어도 그가 이렇게 불행한데...라는 맘이 지워지지 않았어ㅠ
여러 번 보면서야 오늘 정확히 깨달은 건데 뮤 디아길레프는 디아길레프가 죽음을 맞기 전에 자기 인생을 회고한 거더라고, 그래서 그의 가장 큰 후회인 니진스키를 화자로 삼아 인생을 되돌아보는 거고, 그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존재인 발레를 사랑한 기억들 중에서 가장 빛나는 때도 가장 절망의 순간도 니진스키가 있었던 건데, 무너져버린 니진스키를 생각하며 항상 마음 속에 후회가 있었던 걸, 그라는 사람은 무너졌어도 자신에게서 항상 빛나는 존재로 기억되듯이, 디아가 자길 부정한 아버지에게 발레로서 인정받고 싶어서 '가장 아름다운 곳'에서 성공하는 것만을 위해 달려갔고 지금 그게 남아있지 않고 허무해진 건가 싶었지만 그가 사랑한 발레의 기억들이 남아있는 것 만으로, 자기가 기억되지 않아도 진짜 발레에 대한 사랑으로 발레뤼스의 별들만 반짝인다면 그 빛을 볼 수 있는 그가 행복하듯이 충분함을 깨닫게 된 걸 보았는데.. 그렇게 깨달음을 얻으셨고 그 깨달음의 방향이 스스로를 빛내겠다가 아니라 내가 반짝이지 않아도 그가 사랑한 존재가 남아있다면 충분하다는 거라 아름다운데로 평소에는 끝났다면, 어제는 그 과정 속에서 무너졌는데 '어디에나'에 닿지 못 한 것 같은 철주니진이라 아니 근데 니진은요.. 생각이 지워지지 않아서 극을 재밌게 본 것과 별개로 디아가 끝까지 원망스럽기도 한 신기한 날이자 뮤디아를 아주 다른 시선으로 기억할 유일한 날이 될 것 같아. 다음 관극이자 마지막 디아가 될 6/7이 맆강정윤영이라 윤영니진의 노선이 달라지지 않는 한 윤영니진은 '어디에나'가 있는 그의 안의 춤은 부서지지 않은 존재일 거라 이 날 같은 느낌을 다시 받을 일은 없을 거라 마음이 아픈 것과 별개로 역시 다른 니진도 만나보길 잘했다 싶긴 하다. 확실히 극을 새롭게 또 제대로 보려면 오히려 캐스팅을 섞어봐야하긴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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